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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싱가포르의 경제 관련 교육과정 분석과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시사점

발표자 : 김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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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2-23 11:06 조회 : 6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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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싱가포르의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경제 관련 내용 요소를 다루는

영역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

다. 싱가포르 교육과정은 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면서 학년별로 다양한 과목과 주제에

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육의 핵심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인

성과 시민성 교육, 인문학의 사회 과목, 그리고 중학교의 식품과 소비자교육 과목에서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경제교육 내용 요소가 등장한다. 그

리고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인 경제학 과목에서 경제학원론 또는 그 이상의 심도 있는

경제학 이론과 개념을 다룬다. 이와 같은 싱가포르 경제 관련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교육이 학생들의 일상적이고 실제적인

삶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흥미를 가지고 수업

에 참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싱가포르 교육과정에서는 간학문적・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경제교육의 내용요소를 다루고 있다. 경제학의 체계를 따르기 보다는 다

양한 주제들을 다루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경제 문제를 접하도록 되어 있다. 마지막

으로 고등학교에서 경제학이라는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경제학을 명시적으로 가르치

고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시민교육의 목표를 경제학원론의 틀 속에서 달성하려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교육에 하나의 방향을 제시해준다.


【주제어】경제교육, 경제학, 시민교육, 싱가포르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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