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의 외부성과 비합리적 소비, 어떻게 이해하고 가르칠 것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5-02-23 11:05 조회 : 68회첨부파일
본문
【요약문】현대 경제학에서 합리적 소비는, 합리적 선호로 무장한 소비자가 주어진
예산제약하에서 재화로부터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시킬 때 달성된다.
이에 비해 우리의 학교경제교육에서는, 이러한 효용극대화 조건이 적용될 수 없는 소
비의 외부성이나 투기적 수요는 암묵적으로 비합리적 소비와 가까운 것으로 간주되어
온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학교경제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비합리적 소비
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비의 외부성을 소비의 합리성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 및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의 비합리성은 소비의 외
부성과 같이 특정 유형의 소비를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과정의 계획성과 일관
성에 초점을 맞추어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하에, 실제로 청소년들이 소비의 외부
성과 비합리적 소비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 청소
년들은 밴드왜건효과나 스놉효과, 그리고 베블렌효과 등에 대체로 합리적이라는 인식
이 우세한 반면, 사전에 계획과 준비가 부족한 과소비와 충동소비에 대해서는 비합리
적 소비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신세대들의 소비경향과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점들은 향후의 경제교육에 참고되
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비합리적 소비, 소비의 외부성, 기능적 수요, 밴드왜건, 스놉, 베블렌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