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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소비의 외부성과 비합리적 소비, 어떻게 이해하고 가르칠 것인가

발표자 : 오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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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2-23 11:05 조회 : 6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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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현대 경제학에서 합리적 소비는, 합리적 선호로 무장한 소비자가 주어진

예산제약하에서 재화로부터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건을 만족시킬 때 달성된다.

이에 비해 우리의 학교경제교육에서는, 이러한 효용극대화 조건이 적용될 수 없는 소

비의 외부성이나 투기적 수요는 암묵적으로 비합리적 소비와 가까운 것으로 간주되어

온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학교경제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비합리적 소비

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비의 외부성을 소비의 합리성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 및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의 비합리성은 소비의 외

부성과 같이 특정 유형의 소비를 기준으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과정의 계획성과 일관

성에 초점을 맞추어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하에, 실제로 청소년들이 소비의 외부

성과 비합리적 소비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 청소

년들은 밴드왜건효과나 스놉효과, 그리고 베블렌효과 등에 대체로 합리적이라는 인식

이 우세한 반면, 사전에 계획과 준비가 부족한 과소비와 충동소비에 대해서는 비합리

적 소비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신세대들의 소비경향과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점들은 향후의 경제교육에 참고되

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제어】비합리적 소비, 소비의 외부성, 기능적 수요, 밴드왜건, 스놉, 베블렌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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