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금융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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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1-28 11:14 조회 : 94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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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금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하여, 초등학교 금융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
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금융교육의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났다. 첫째, 교과
교육과정 내에서의 금융교육을 위한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둘째, 돈의 개념이
나 역할에 대한 이해 없이 합리적 소비와 용돈 관리를 학습하도록 하여, 내용 제시
순서의 체계성이 부족하다. 셋째, 저축에 대한 언급은 없으며, 소비 관련 내용에 편중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 제시의 비체계성과 소비에 치우친 내용 구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에 돈의 개념 및 역할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성취기준을 추가하고, ‘저축과 소비’를 함께 강조하는 방향으로 관련 성취기준을
수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금융교육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금융교육 실행의 용이성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탐색하였다.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세분화된 금융교육 기준 마련하고, 시수별·주제별로 금융
교육 기준을 어떻게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지 그 예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
하였다.
【주제어】금융교육, 초등 금융교육, 학교 금융교육, 금융 이해력, 2022 개정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