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에 나타난 합리적 선택의 한계 수업 방향 탐색 > 논문,기타

본문 바로가기

논문,기타

통합사회에 나타난 합리적 선택의 한계 수업 방향 탐색

발표자 : 김태환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5-01-28 11:11 조회 : 103회

첨부파일

본문

【요약문】학교 경제교육에서 합리적 선택은 핵심적인 내용 요소이므로, 통합사회에

서 제시하고 있는 합리적 선택의 한계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한 

주제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사회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합리적 선택의 한계

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경제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합리적 선택의 한계를 규범 

준수, 공공의 이익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교과서에서도 합리성의 한계, 효율성

과 형평성, 시장 실패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는 성취기준 해설에서 합리적 선택의 한계에 대한 사례로 시장 실패를 명시하고 있으

므로, 모든 교과서에서 시장 실패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큰 차이 없이 제시하고 있었

다. 그리고 시장 실패를 다루는 과정에서 효율성, 사회적 최적, 사회 후생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합리적 선택, 한계, 시

장 실패 세 가지 내용 요소의 논리적 연결이 필요하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 그리고 시장 실패를 논리

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결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민교육적 차원에서 합리적 선택과 그 

한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시장 실패를 학습하면서 다루는 개념의 수

준과 범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더하여, 경제 전공자가 아닌 교사들도 시장 실

패를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교육과정에 구체적인 방향이나 설명을 제시

하는 것을 제안한다. 


【주제어】경제교육, 통합사회, 합리적 선택, 합리적 선택의 한계, 시장 실패


연구회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지적재산권 보호 오시는 길

사단법인 경제교육단체협의회   /   대표자 : 박재완   /   등록번호 : 415-82-15808

Addr. : 서울특별시 성동구 독서당로 306 국민은행 금호동지점 3층

Tel. : 02.780.3458   /   Fax. : 02.755.2248   /   E-mail. : kcee1115@hanmail.net


Copyright(c) 경제교육단체협의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