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에 나타난 합리적 선택의 한계 수업 방향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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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1-28 11:11 조회 : 103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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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학교 경제교육에서 합리적 선택은 핵심적인 내용 요소이므로, 통합사회에
서 제시하고 있는 합리적 선택의 한계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지도 매우 중요한
주제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사회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합리적 선택의 한계
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경제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합리적 선택의 한계를 규범
준수, 공공의 이익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교과서에서도 합리성의 한계, 효율성
과 형평성, 시장 실패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는 성취기준 해설에서 합리적 선택의 한계에 대한 사례로 시장 실패를 명시하고 있으
므로, 모든 교과서에서 시장 실패에 대한 설명과 사례를 큰 차이 없이 제시하고 있었
다. 그리고 시장 실패를 다루는 과정에서 효율성, 사회적 최적, 사회 후생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합리적 선택, 한계, 시
장 실패 세 가지 내용 요소의 논리적 연결이 필요하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 그리고 시장 실패를 논리
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결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시민교육적 차원에서 합리적 선택과 그
한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시장 실패를 학습하면서 다루는 개념의 수
준과 범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더하여, 경제 전공자가 아닌 교사들도 시장 실
패를 가르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교육과정에 구체적인 방향이나 설명을 제시
하는 것을 제안한다.
【주제어】경제교육, 통합사회, 합리적 선택, 합리적 선택의 한계, 시장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