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사의 경제적 역량 경제교육 참여와 지각된 효용성에 기반한 다차원 프로파일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5-01-28 11:10 조회 : 102회첨부파일
본문
【요약문】교사의 경제교육 참여와 지각된 효용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예비 교
사 및 현직 교사를 위한 정책 설계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
원의 ‘2020년 학교 경제교육 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한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초
등교육에서는 효용성을 높게 인식하는 교사 집단에서 학생들의 활발한 참여와 의사소
통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의 성취도와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중등교육에서도 마
찬가지로 교사가 효용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높은 성취도와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사들은 경제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덜 느끼는 것
으로 확인되었다. 초·중등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교사의 경제교육 효용성 인식이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는 교사가 경제교육의 가치를 높게 평가할수록 더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들이 경제교육의 실질적 가치와 효용성을 직접 경험하고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학교 경제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경제교육 참여, 지각된 효용성, 교사 교육정책, 교사의 경제적 역량, 초중등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