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회 아동의 온라인 소비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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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1-28 11:04 조회 : 92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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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디지털 사회에서 아동의 온라인 소비 경험을 이해하고, 아동의
소비자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작용인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6학년 아동 1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근거이론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의 온라인 소비 경험의 중심
현상으로서 디지털 소비자 역량 함양의 과정(소비 장소 선택, 정보 탐색, 상품 선택
기준 설정 등)을 발견하였고 또한 아동이 소비 경험의 결과로 얻은 만족감과 시행착오
를 통해 지속적 학습을 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디지털 소비자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크게 인과적 조건(관계 맺기로서의 소비 욕구 생성), 맥락적 조건
(가정의 소비 환경), 중재적 조건(학교 교육)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녀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온라인 소비 과정에 대한 부모의 중재방식이 아동의 소비자사회화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 부모의 중재 유형을 ‘엄격한 통제자형’, ‘협력적 조정가형’, ‘자율적 동
반자형’, ‘방관적 허용자형’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은 윤리적 소비 등 소비자
시민역량의 함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아동의 디지털 소비자사회
화 과정을 상세하게 밝히고, 소비자사회화 이론 구축에 기여한다는 의의를 지니며, 새
롭게 요구되는 디지털 소비자 역량 함양을 위한 학교 경제 시민교육의 강화를 주장하
였다.
【주제어】아동의 디지털 소비자사회화, 디지털 소비자 역량, 온라인 소비 경험,
디지털 경제 시민교육, 근거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