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 경제이해력 프로그램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4-11-21 22:23 조회 : 67회첨부파일
-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생 경제이해력 프로그램 개발.pdf (522.1K) 다운로드 : 1회
본문
【요약문】본 연구는 PDI 모형에 따라 그림책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경제이해력 함
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경제이해력을 분석하여 10개의 기본 경제 개념과 그
내용 요소를 학년군 수준에 맞게 조직하고, 그림책 62권을 분석하여 본 연구 목적에
적합한 그림책 6권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그림책에 기반하여 학년군별 목표, 교수·학
습 활동, 평가 방법을 설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자료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
한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거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
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경제 교수·학습 방안과 자료를 구체적으로 마
련할 수 있었다. 본 프로그램은 학생에게는 상상적 참여와 내러티브 사고를 촉진함으
로써 경제이해력을 함양하고, 교사에게는 그림책을 활용해 표준 경제 개념을 체계적
으로 가르치는 전문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그림책, 초등경제교육, 경제이해력, 표준 경제 개념, 상상적 참여, 내러티브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