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검정교과서의 교과 역량 구현 비교분석 : 3-4학년 경제 영역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4-11-21 22:19 조회 : 68회첨부파일
본문
【요약문】이 연구는 2022년부터 적용 중인 초등 3-4학년군 사회과 검정교과서 경제
영역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내용 요소 별 특징, 탐구 활동 유형, 활동 단위, 관련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초등 사회 검정교과서 경제 영역의 특징을 파악
하였다. 분석 결과 내용 요소별 특징은 국정교과서의 영향을 받아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학습 요소, 내용 전개 순서, 활동 방법 등이 비슷하였지만 사례를 달리 제시하거
나 주된 활동은 비슷하나 세부 활동을 보완, 추가하는 등의 방법으로 변화를 시도하였
고, 일부 출판사는 제시 순서를 달리 구성한 경우도 있었다. 탐구 활동 유형은 학습
내용 확인형, 자료 비교분석형, 자료 조사형, 보고서 작성형, 토의·토론형, 모의·역할극
형, 기타 유형이 골고루 균형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편이었으나 자료 비교분석형이
가장 많았는데, 이는 희소성, 생산, 소비, 교류 등 추상적인 경제 개념이나 원리를 학
생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비교하며 이해할 수 있게 접근하려는 사회
과와 경제 영역의 특성으로 보인다. 활동 단위는 주로 개인적으로 이루어졌으나 때에
따라 모둠 활동도 제시되고 있었으며 짝 활동은 다소 적게 다루어졌다. 교과 역량은
비판적 사고력이 전반적으로 많은 편이었으며 정보 활용 능력, 의사소통 및 협업 능
력, 문제 해결력 및 의사 결정력, 창의적 사고력도 고루 다루어지고 있는 편이었다.
다만 교과서별로 역량의 의미나 구분이 다른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며
활동과 역량 간 관계가 보다 상세화, 체계화되어야 교과서 개발 시 교과 역량에 대한
고려와 구체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과서의 다양화라는 검정교과서 제
도 본래의 목적을 보장하기 위해 차기 교육과정 개발과 심사기준에 보다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이 시도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주제어】사회과 검정교과서, 경제 영역, 교과 역량, 탐구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