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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1940년대부터 1960년대에 걸친 미국 경제교육 운동에 대한 이해

발표자 : 김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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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4-11-21 22:14 조회 : 13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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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미국의 경제교육은 1930년대 경제단체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경제단체는 노동운동과 뉴딜에 대한 반발로 국가 경제에서 기업의 경제적 역할과 

유기업제도나 자본주의 제도를 주장하였다. 자유주의 이념을 추구하는 경제재단들도 

정부의 시장개입을 반대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자유시장 경제체제를 홍보하고 교육

하였다. 그러나 미국에서 경제교육 운동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것은 1940년대부터 

1960년대 사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시민교육은 전통적으로 역사, 정치제도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공부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경제문제가 중요해진 20세기에는 시민들

의 경제이해력을 높이는 시민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세계 최강의 경

제력을 갖게 된 미국이 지속적인 성장과 사회주의와 체제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경제이해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연구재단 경제학자들과 사회지도자들이 인

식하고 있었다. 양자 협조로 1949년 경제교육협의회가 구성되고 경제교육에 대한 전

방위적인 노력이 이루어진다. 경제단체나 여러 재단의 재정지원이 쏟아지고, 경제교

육을 경시하던 미국 경제학회의 저명학자들이 적극적으로 경제교육에 참가하고 미국 

의회가 경제교육 청문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경제교육 운동의 출발은 자유기업제도를 

주장하는 경제계였지만 꽃을 피운 것은 경제학자들과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교수법을 

개발한 교육 전문가들의 협업이었다. 물론 사회 지도자, 정부관리 그리고 정치인들의 

노력도 중요한 요인이었다. 【


주제어】경제교육, 경제교육협의회, 경제발전위원회, 시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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