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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한국의 2015개정 교육과정 금융교육 내용 분석

발표자 : 김지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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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4-07-21 09:57 조회 : 26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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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는 시점을 앞두고 현행 교육과정인 2015 개

정 교육과정 내에서 금융 교육내용을 어떠한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금융교육위원회에서 개발한 금융역량지도와 2020 개정 금융교육표준안을 사용

하였다, 금융역량지도의 6 개 영역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내용 관런 핵실개념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이 가계재무관리 영역과 생에재무선계 영역에 집중되어 있음을 발견하

였다. 또한 2020 개정 금융교육표준안의 성취기준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대용

관련 성취기준을 비교·분석한 결과 금융역량지도 분석 결과와 마찬가지로 특정 영역에 지

우쳐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금융 교육내용은 금융교육표준안의

성취기준의 구성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위계가 어긋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

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교육과정 개정 시에 금융 교육대용의 다양한 분야를 편중되지 않

게 구성할 것과, 액섭 개념을 중섭으로 심화·발전해 나가는 나선형 교육과정으로 금융교육

을 구성합 것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금융교육표준안, 금융교육, 금융역량지도, 사회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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