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교사교육자의 학교기반 금융교육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4-07-21 09:53 조회 : 465회첨부파일
본문
이 연구의 목적은 한 교사교육자의 학교기반 금융교육 관련 교수경험의 실체와 의
미를 교사교육의 관점에서 해석적으로 기술하는 데 있다. 이 글은 교사교육의 관점에
서 학교기반 금융교육 관련 교수경험을 재현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의 한 유형인 자
문화기술지를 채택하였다. 이 글은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오가는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8개 코드, 4개 하위범주, 2개 범주, 1개 핵심범주를 생
성하여 분석적 및 해석적 글쓰기를 하였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
다. 첫째, 교사교육자로서 나는 학교기반 금융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교사들과 함께
공유하고, 금융교육에 대한 교사의 교육역량을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사들을 금융교육
에 초대하였다. 둘째, 교사교육자로서 나는 학교교사들과 함께 학교기반 금융 교육과
정의 개발 방향을 살피고, 학교기반 금융교육을 위한 최적화된 수업방법을 논의하였
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금융교육 관련 교수경험은 교사교육의 차원에서 볼 때, 교사
들과 함께 학교기반 금융교육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일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사
교육자의 학교기반 금융교육 관련 교수경험을 교사교육의 관점에서 조명함으로써 학
교교사의 금융이해력을 증진하고, 학교교사의 금융교육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연수
에 교육적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주제어 : 교사교육자, 학교기반 금융교육, 교사교육, 자문화기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