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경제이해력이 합리적 소비와 용돈 관리 행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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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4-04-28 12:25 조회 : 774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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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경제이해력이 합리적 용돈 소비 및 관리 행
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65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경제이해력은 합리적 용돈 소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충동 소비나 용돈 관리 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진 않는다. 둘째, 경제에 대한 흥미와
합리적 경제 행위에 대한 자신감은 용돈 소비 및 관리 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용돈 액수와 용돈에 대한 만족도는 충동 소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
으로 경제교육은 경제이해력을 중시하지만, 경제 흥미와 합리적 소비 및 관리 행위에
대한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특히 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를 지속해서 고취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학생의
실질적 경제 활동 소재인 용돈을 활용한 경제교육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