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경제금융교육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경제금융역량 잠재프로파일의 종단적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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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6-21 09:13 조회 : 24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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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들의 경제금융 역량 변화 양상을 종단적으로 분석
하고, 경제금융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제
금융 지식, 행동, 태도를 중심으로 반복측정 잠재 프로파일 분석(RM-LPAs)과 다항 로
지스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525명, 중학생 212명, 고등학생
99명이었다. 분석 결과, 초·중학생은 두 개의 잠재프로파일이 세 개로 세분화되며 경
제금융 역량이 다양하게 변화한 반면, 고등학생은 세 개 집단에서 두 개 집단으로 통
합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고등학생의 경제금융 관련 경험이 누적되며 보다 체계적
인 개념으로 정리됨을 시사한다. 또한, 초등학생은 국어 성적, 성취 동기, 금융 사회화
가 경제금융 역량 잠재프로파일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중학생은 여학생
이 경제금융 역량 향상 가능성이 더 높았다. 고등학생은 성취 동기와 금융 사회화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여 경제금융교육이 태도 형성과 행동 변화에도 기여함을 확인하
였다. 본 연구는 경제금융교육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학교급별 맞춤형 교
육 설계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적 지원 방향을 제안하였다.
【주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