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에 대한 오개념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5-06-21 09:12 조회 : 22회첨부파일
본문
【요약문】본 연구는 정보 비대칭 상황에서 발생하는 역선택(adverse selection)에 대
한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분석하고, 응답자들의 오개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경제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논문은 국가공인 경제경영이해력
인증시험 데이터를 활용하여 응시자들의 역선택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분석하고, 경
제 및 경영 지식 수준, 전공, 성별, 직업 등 다양한 배경 특성이 역선택에 대한 오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제 및 경영 지식이 높은 응시자는 역
선택 문제를 더 정확히 이해하는 반면, 경제 비전공자와 여성 응시자는 비전형적인
정보 비대칭 상황에서 오개념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시험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특정 변수의 유의성이 변화하며 응시자의 배경 특성에 따라 정답률이 달라지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역선택과 관련한 경제 교육 과정에서
여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현실 경제에 적용할 수 있는 심화된 학습 자료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역선택을 교육할 때 단순한 교과서
적 사례를 넘어 상품 품질의 확률적 분포와 소비자의 지불 의사에 따라 시장 균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수업에서 입체적으로 다룰 것을 제안한다. 또한, 실무적 사례를 통
해 학습자들이 정보 비대칭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콘텐츠를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주제어】경제교육, 역선택, 정보비대칭, 오개념 연구, 플랫폼 거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