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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학생들이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2022 개정 초등 사회 검정교과서에 나타난 합리적 선택의 특징 분석을 바탕으로

발표자 : 이바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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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5-28 22:59 조회 : 3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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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학생들의 합리적 선택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경제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22 개정 초등 사회 교육과정과 검정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합리적

선택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2022 개정 초등 사회 검정교과서 8종을 분석한 결과 합리

적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제약’ 및 ‘선택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것 발생’에 대한 인식

은 6종의 교과서가 반영하였으나 5종의 교과서는 본문에만 제시하여 학생들이 선택을

연습하는 과정에는 고려되지 않았다. 합리적 선택을 하는 상황은 7종의 교과서에서

‘물건’ 선택과 관련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었으며, 5종의 교과서는 한정된 자원 배분

활동도 제시하였다. 선택의 상황에서 제시된 대안들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었으나

대부분 3개로 구성하여 타협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었다. 선택의 과정에 개인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를 고려해야 함은 5종의 교과서가 직간접적으로 반영하였고, 선

택 후 성찰하는 활동은 3종의 교과서에서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첫

째, 선택하기 전에 자신에게 주어진 ‘제약’을 분석하도록 해야 한다. 둘째, 선택에는

반드시 포기해야 하는 대가가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셋째, ‘물건’을 선택하는 것

외에 한정된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관리’할 수 있는 활동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적당한 품질의 중간값을 선택하는 타협 효과가 나타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 선택의 과정에서 개인적,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시민교육으로서의 경제교

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질문하기를 통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성찰

과 환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제언한다.


【주제어】초등 경제교육, 합리적 선택 능력,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사회 검정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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