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 ‘경제’ 과목에서의 영 교육평가 탐색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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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5-28 22:51 조회 : 23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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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경제’ 과목에서 나타나는 영 교
육평가(null evaluation) 현상의 현황과 원인을 탐색하고, 그 교육적 함의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시행된 2021학년도부터
2025학년도까지의 수능 ‘경제’ 과목 문항 100개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상의 내용 요소
중 평가되지 않은 항목을 식별하였다. 분석 결과, ‘노동시장과 금융시장’, ‘정부 실패
와 보완 방안’, ‘경제 성장의 요인과 한국 경제의 변화’, ‘실업의 원인과 해결 방안’,
‘금융의 의미와 중요성’, ‘생애주기와 재무계획’ 등 다수의 내용 요소가 영 교육평가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경제교육 및 수능 출제에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과
의 면담을 통해 이러한 영 교육평가 현상의 원인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정치·사회
적 논란 가능성, 학문적 논란 및 오류 가능성, 내용 요소의 낮은 평가 중요도, 수능형
문항으로서의 성립 가능성 부족, 기출 문항의 부재 등이 주요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영 교육평가 현상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방식에도 영향을 미쳐, 평가되
지 않는 내용이 점차 교육과정에서 배제되는 악순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영 교육평가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경제교육, 대학수학능력시험 경제, 국가교육과정, 영 교육평가, 영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