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 교육을 위한 모의 창업 실습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 Kmembers DATE : 25-05-28 22:50 조회 : 23회첨부파일
본문
【요약문】이번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업가 정신 교육을 위한 모의 창업 실습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은 무엇인지, 5단계 수업 모형을 적용한 두 차례의 모의 창업 실습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Yin의 사례 연구 방법 중 다중사례연구로 설계되
었으며, 이론적 반복연구 절차를 따랐다. 선행 연구를 통해 이론적 틀을 만들었으며,
1차 실습은 ‘○○시네마’라는 주제로 최초 참여 인원 36명과 함께 2개월간, 2차 실습
은 ‘우리 동네 작은 가게’를 주제로 동일 학급 학생 11명과 함께 1개월간 진행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창업 성공 요인을 성공적인 '창업' 요인과 '성공적인' 창업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은 참여 관찰과 면담이었으며,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Spradley가 제안한 12단계의 DRS(developmental research sequence)를 따라 영역분석-
분류분석-성분분석 과정을 거쳤다. 연구 결과 성공적인 ‘창업’ 요인으로는 창업가(동
기, 취미나 관심) 요인과 창업 팀(팀 협업 역량) 요인, ‘성공적인’ 창업 요인으로는 고
객과 시장(수요 예측) 요인, 경영 전략(간접 경험, 롤모델) 요인이 발견되었으며, 자원
조달(자금, 물리적 환경) 요인은 핵심 성공 요인은 아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습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수정된 5단계의 중학교 기업가 정신 수업 모형
을 제안하였다.
【주제어】기업가 정신 교육, 모의 창업 실습, 창업 성공 요인, 중학교 경제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