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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기타

2022 개정 ‘금융과 경제생활’ 성취기준 진술 분석

발표자 : 이 경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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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5-28 22:45 조회 : 2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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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금융과 경제생활’의 성취기준 진술

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체계기능언어학의 논의와 Bloom의 신목

표분류체계를 바탕으로 관념적, 상호적, 구성적 의미에서 성취기준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관념적 의미에서는 절차적 지식과 ‘적용하다’, ‘분석하다’의 비중이 높고 메타인

지적 지식과 ‘평가하다’, ‘창안하다’의 비중은 낮았으며 학습 환경이 일관되지 않게 생

략되고 있었다. 상호적 의미에서는 일부 학습 도달점의 층위가 높거나, 제시 방식이

일관되지 않은 상황이 확인되었다. 구성적 의미에서는 성취기준이 전반적으로 적절히

구성되어 있으나 4단원의 경우 성취기준이 연계되지 않고 다소 나열적인 양상이 확인

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기준에서 제시해야 할 지식, 인지 과정, 학

습 도달점에 관한 연구, 성취기준 작성의 원칙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의 다른 요소에

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제시했다.


【주제어】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금융과 경제생활, 성취기준, 체계기능언어학,

Bloom의 신목표분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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