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경제 교육과정으로서 ‘시민 경제’의 개발 및 쟁점에 대한 성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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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4-25 10:48 조회 : 49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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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논문은 시민교육으로서 경제교육을 구현하고, 경험중심, 역량중심 경제
교육을 지향하고자 고등학교 선택과목으로서 ‘시민 경제’ 과목 및 교육과정의 개발 과
정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한 것이다. ‘시민 경제’ 과목을 개발한 과정에서 부각
된 쟁점으로는 ‘시민’과 ‘경제’의 융합가능성,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문제, 역량중심 교
육과정의 문제, 내용 구성과 관련한 범위와 계열의 문제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
시된 ‘시민 경제’ 교육과정 안은 공식적인 내용이 아니지만, 후속 연구 또는 정책 시행
과정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줄 것이다. 또한 여기서 정리된 쟁점들은 ‘시민 경제’ 교육
과정이 공식적으로 논의되는 과정에서 또 다시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신중
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주제어】시민교육, 경제교육, 역량중심교육, 경험중심교육, 시민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