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학교 사회교과서 학습지도안에 나타난 경제관련 개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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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Kmembers DATE : 25-02-23 11:08 조회 : 65회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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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본 연구는 2020년 적용되는 일본 소학교 사회교과서의 학습지도안에 나타
난 경제관련 개념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20년 적용될 학습지도요령
은 학교가 사회와 연계, 협력하는 ‘사회에 열린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지도
요령에서 사회에 열린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3가지 중심축을 설정하고 있다. 그
것은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 표현력·판단력·사고력을 육
성, 학습하려는 힘, 인간성이다. 이는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무엇이 할 수 있게 되는가에 규정된다. 연구는 학습지도요령의 개정이 소학교 사회교
과서 경제단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통신기술의 발달
에 따른 사회변화가 교육과정에 추가되었고, 경제교육 내용 측면에서는 경제학의 이
론적 개념보다 일상생활 밀착형의 개념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
고 경제교육 단원이 3학년과 5학년 교육과정에 편중되어 있고 경제관련 개념이 반복
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일본의 소학교 경제교육은 지역밀착형이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단계에서 경제에 대한 흥
미유발이 우선되어야 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경제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이다.
【주제어】경제교육, 학습지도요령, 사회교과서, 경제개념, 학습지도안